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2-08-12 19:50

  • 뉴스종합 > 사회

[노동법] Chapter 7. 나의 주휴수당은 어떻게 될까요?

근로자들이 알아야 할 노동법

기사입력 2022-06-30 12:47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1.주휴수당이 무엇인가요?
 

근로기준법에 따르면, 사용자는 근로자에게 1주에 평균 1회 이상의 유급 휴일을 주어야 하며, 이러한 유급 휴일은 1주 동안 소정 근로일을 개근한 자에게 주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 사용자는 근로자가 1주 소정 근로일을 개근한 경우 1일의 유급 휴일에 해당하는 주휴일을 부여해야 합니다.

따라서 주휴일에는 근로자가 근로하지 않아도 유급 처리를 하여 임금을 지급해야 하는데, 이를 바로 주휴수당이라고 합니다.


 

2.저는 주 소정근로일을 개근하였음에도 주휴수당을 주지 않는데, 맞는 것인가요?
 

주휴수당의 발생의 조건 중 하나는 ‘1주 소정 근로시간이 15시간 이상인 근로자에게만 지급된다는 것입니다.

한편, 과거에는 주휴수당이 발생하는 주 이후 계속 근로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에만 주휴일을 부여토록 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고용노동부의 행정해석 변경(’21.8.4.)에 따라 1주를 초과한 날(8일째)의 근로가 예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주휴수당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3.주휴수당의 계산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주휴수당은 소정 근로시간 1일분을 지급하며, 정상적으로 근로한 소정 근로시간을 기준으로 지급합니다.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8시간 근무하는 주 40시간 근무를 하였다면 주휴시간은 8시간 분의 통상임금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만일 18시간 주 6일을 근무하더라도 소정 근로일은 5일이며 나머지 1일은 법정 근로시간을 넘어선 연장 근로이므로 8시간에 해당하는 주휴수당이 발생합니다.


 

4.저는 월급제 근로자인데 별도의 주휴수당을 받을 수는 없나요?
 

매월 고정적인 임금을 지급받는 월급제 근로자는 월의 소정 근로일수나 유급휴일 수와 관계없이 소정의 월급 금액을 지급 받으면 됩니다.

1
8시간 주 5일 근무의 경우 실제 근로시간은 월 평균 174시간이지만 주휴수당 35시간을 더하여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209시간이 나오므로 월급제 근로자에게는 주휴수당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자료제공. 서울남부고용노동지청]

강서양천신문 (gsycky@hanmail.net)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